전라남도 일자리 종합센터




서브메뉴

타이틀바

 > 취업가이드

컨텐츠

◎ 면접시험
  필기시험이 끝난 후 최종적으로 응시자의 인품, 언행, 지식의 정도 등을 알아보는 구술시험 또는 인물시험이다. 보통 필기시험 또는 서류전형으로 그의 기초실력은 확인할 수 있으나, 그것만으로는 그 수험생의 사람 됨됨이를 모두 알 수 없기 때문에, 직접 그의 면모를 통해 잠재적인 능력이나 창의력 또는 업무 추진력, 사고력 등을 알아낸다.
        [자료출처 : 김용환. 상대를 사로잡는 면접의 기술. 서울: 버들미디어.]
한국경영자총연합회, 한국능률협회나 상공회의소 등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면접시험이 성적시험을 압도하고 있다.
그러므로 애써 1차 시험인 필기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차지했더라도, 면접시험에서 낙방하는 경우가 허다하므로 좀 더 비중있는 면접시험의 준비가 필요하다.
 
◎ 면접심사의 중요성
• 취업을 위해 넘어야 할 최종 관문
• 서류전형이나 시험보다 면접비중이 높아지고 있음
• 면접관은 지원자의 전체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
• 지원자는 자신의 재능을 전면적으로 보여줄 기회
 
◎ 면접심사의 평가요소
면접시험에는 기업이 필요로 한 일반적인 공통기준이 마련될 수 있다. 즉, 바람직한 인물이란 누구든지 심신이 건강하고 인품이 원만하며 학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열의가 있는 사람을 연상케 된다. 그러므로 이들을 면접시험의 일반적인 평가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은 다음과 같이 세가지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1. 외모에 의한 인상적 평가
외모에서 받는 인상적인 요소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 요소는 건강상태, 용모, 자세, 명랑성, 협조성, 젊음, 호감 등을 들 수 있다. 기업은 널리 외부와의 접촉을 필요로 하고 있으므로 그 사원은 다른 사원들에게 혐오감을 주어서는 안되며, 가능하면 좋은 인상을 주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신입사원 채용 면접시험에서는 외모적 평가요소를 중시하게 된다.
 
2. 질의응답에 의한 내용적 평가
이는 먼접위원과 수험생의 질의응답 과정엣 얻을 수 있는 평정요소로서, 크게 나누어
① 응답과정 전체에서 이어지는 이해력, 판단력, 표현력, 적극성, 안정성, 성실성, 사회성
② 응답내용에 따라 얻어지는 일반상식, 인생관, 사회관, 직업관, 학식, 지성의 정도 등 여러 가지 평정요소가 있다.
(1) 이해력질문내용을 잘 이해한다는 것은 응답의 기본이다. 따라서 질문 의도를 잘못 이해하거나 속단하여 멋대로응답을 해서는 안 된다. 또한 질문의 취지가 잘 이해되지 않을 때는 차라리 되물어 바른 대답을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2) 판단력면접시험에서의 질문내용은 다종다양하여 순간적으로 판단이 망설여지는 경 우도 있다. 그러나 대답은 신중한 판단에 바탕을 두고 응답해야 한다.
(3) 표현력면접위원은 수험생의 답변이 논리적인가, 요점만을 간단하게 말하는가, 듣는 사람에게 감명을 주는가, 사용하는 용어가 적절한가, 어휘는 풍부한가 등을 평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일관성 없는 대화 전개나 상대방에게 혐오감을 주는 지나친 속된 표현, 또한 어휘 빈곤과 용어의 오용은 감점 대상이 될 수 있다.
(4) 적극성입사 동기나 입사 후의 직무 및 희망 등에 관한 질의응답 과정에서 수험생의 적극적인 성격을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힘든 일은 피하려는 듯한 태도, 무기력하고 소 극적인 사고를 가져서는 안된다.
(5) 계획성'장래의 희망은? ' '첫 월급은 어떻게 쓸 것인가?'등의 질문을 통해 합리적으 로 계획성 있게 일을 하는 성격인가, 또는 그러한 능력이 있는지의 여부 등을 파악한다.
(6) 성실성면접 위원들은 수험생 자신의 장.단점이나 인생관등에 관한 질문을 통해 사 물에 대해 얼마나 성실한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가, 또 얼마만큼 자신에게 충실한가 등 을 평가한다.
(7) 안정성교우관계나 취미 등의 질문을 통해 정서가 안정되어 있는가를 평가하는 경향 이 있다.따라서 교우관계가 원만 하고 좋은 취미를 가져 면접위원이 정서적이라고 평가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8) 사회성교우관계나 가정환경에 관한 질문을 통해 사회적으로 적응력이 있는가, 대인 관계가 좋은가 등을 평가한다.
(9) 일반상식기업에 입사하는 것은 곧 사회인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대외적으로 그 회 사를 대표하여 행동하게 되므로 기업의 명예와 신용을 지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면접시험에서 일반상식이나 시사상식에 관한 질문을 자주 하므로 일간지나 잡지 등을 꾸준히 보는 게 좋다.
(10) 학식, 지성신입사원에 걸맞은 학식과 지성이 요구되는 것은 물론이다. 면접시험에 서는 업계나 지망직종에 대한 지식, 잘하는 과목, 취미활동의 내용 등에 대해 구체적으 로 철저하게 질문 하여 학식과 지성을 평가하게 된다. 더욱이 면접위원이 기업에 있어 서 전문가라면 그 평정기준도 매우 전문적이고 높은 수준일 경우가 많다.
(11) 인생관, 사회관, 직업관면접에서는 '인생관은?' '사회관은?' '직업관은?' 등의 질문 으로 수험생의 인품을 어느 정도 추정할 수 있으며, 사회나 사물을 보는 눈이 원만하게 발달하여 조화가 이루어져 있는가 등에 관해 평가하게 된다.
 
3. 응모서류 등의 확인에 의한 자료적 평가 요소
서류심사는 일반적으로 이력서, 신상조서, 입사지원서 등에 기재된 사실 자료의 평정요소 만을 기초로 하여 심사한다. 면접시험에서는 이들 자료를 바탕으로 가족상황,부친의 직업과 이력 특히 면허, 자격 그 리고 취미나 성격을 수험생에게 확인함으로써 더욱 정확히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제출된 이력서나 신상조서의 내용과 면접 시험 때의 응답내용에 허위 나 모순이 없어야 한다 는 점이다. 또한 수험생 자신의 성격을 언급할 때 '사교적이다' 혹은 '덤벙대는 편이다' 따위로 대충 넘어가는 것은 금물. 즉, 이 항목의 평정요소는 수험생에게 자기 자신을 객관시하고 분석할 능력이 있는지,또 는 자신의 단점을 어떻게 개선 하려 하고 있는가, 자신의 장점에 대해 겸허한가 등을 묻 고 있음을 터득하여 이러한 질문을 구체적으로 대비해 두어야 할 것이다.
      [자료출처 : 이완규(2007). 취업면접, 이렇게 나온다!. 서울: 시대고시기획.]
 
◎ 면접심사의 금기사항
지각은 절대금물이다 - 10분~15분 일찍 도착하여 회사를 둘러보고 환경에 익숙해지는 것이 필요하다.
앉으라고 할 때까지 앉지 말라 -  의자로 재빠르게 다가와 앉으면 무례한 사람처럼 보이기 쉽다.
옷을 자꾸 고쳐 입지 말라. 침착하지 못하고 자신 없는 태도처럼 보인다.
시선을 다른 방향으로 돌리거나 긴장하여 발장난이나 손장난을 하지 말라.
응답시 너무 말을 꾸미지 말라.
질문이 떨어지자 마자 바쁘게 대답하지 말라.
혹시 잘못 대답하였다고 해서 혀를 내밀거나 머리를 긁지 말라.
머리카락에 손대지 말라. 정서불안으로 보이기 쉽다.
면접 실에 타인이 들어올 때 절대로 일어서지 말라.
동종업계나 라이벌 회사에 대해 비난하지 말라.
인사관리자 책상에 있는 서류를 보지 말라.
농담을 하지 말라 - 쾌활한 것은 좋지만 지나치게 경망스런 태도는 취업에 대한 의지부족으로 보인다.
대화를 질질 끌지 말라.
천장을 쳐다보거나 고개를 푹 숙이고 바닥을 내려다보지 말라 - 질문에 대해 대답할 말이 생각나지 않는다고 천장을 쳐다보거나 고개를 푹 숙이고 바닥을 내려다지 말라.
자신 있다고 너무 큰 소리로, 너무 빨리, 너무 많이 말하지 말라.
면접위원이 서류를 검토하는 동안 말하지 말라.
과장이나 허세로 면접위원을 압도하려 하지 말라.
최종 결정이 이루어지기 전까지 급여에 대해 언급하지 말라.
은연중에 연고를 과시하지 말라.
화려한 색상의 의상과 짙은 화장은 피한다. 특히 외국계 기업의 면접에서는 갈색 양복과 흰 양말은 결례다.
           [자료출처 : 이완규. 취업면접, 이렇게 나온다!. 서울: 시대고시기획.]
 

배너모음


하단 카피라이터